
교육정보
2022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추구하는 인간상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자기주도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스스로 개척하는 자기주도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폭넓은 기초 능력을 바탕으로 진취적 발상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 협력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 설정
- 통합사회·통합과학 등 문·이과 공통 과목 신설, 연극·소프트웨어 교육 등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 강화
-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 적정화,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제시
핵심역량
자기관리 역량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를 스스로 설계하며 이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성찰하고 향유하는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고 경청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상호협력적인 관계에서 공동의 목적을 구현하는 역량
공동체 역량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개방적· 포용적 가치와 태도로 지속 가능한 인류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역량
주요 개정 내용
주요 개정 내용(총론)
1. 주요 개정 방향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기초 소양 및 자신의 학습과 삶에 대한 주도성을 강화
- 학습의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하여 교육 전반에서 강조
-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및 논리력, 절차적 문제해결력 등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과 특성에 맞게 디지털 기초소양 반영 및 선택 과목 신설, 정보교과교육 확대
학생들의 개개인의 인격적 성장 지원 및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한 공동체 의식 강화
-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에 대한 대응 능력 및 지속가능성 등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교육을 강조
-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이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고, 지역·학교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마련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학습을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마련
- 지역 연계 및 학생의 필요를 고려한 선택 과목을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자율시간 도입
- 학교급 간 교과 교육과정 연계, 진로 설계 및 탐색 기회 제공, 학교 생활 적응을 지원하는 진로연계교육의 운영 근거를 마련
학생이 주도성을 기초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을 마련
- 교과별로 꼭 배워야 할 핵심 아이디어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학생들이 경험해야 할 사고, 탐구,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학습 내용으로 명료화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
2. 학교 급별 주요 개정 사항
-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도입, 입학 초기 및 학교급(학년) 전환 시기 진로연계교육 도입, 초등학교 안전 교육 강화, 입학 초기 적응 교육 개선, 저학년 신체활동 강화
- (중학교) 학교자율시간 도입, 상급 학교급(학년) 전환 시기 진로연계교육 도입, 자유학기 편성 영역 및 운영 시간 적정화(주제선택, 진로탐색 2개 영역, 102시간), 정보 교과 시수 확대
- (고등학교) 학점 기반 선택 교육과정으로 명시, 한 학기에 과목 이수와 학점 취득 완결할 수 있도록 재구조화, 과목 기본 학점 4학점(체육, 예술, 교양은 3학점)에 증감 범위 ±1로 개선, 일반선택 수업 적정화 및 다양한 진로선택과 융합선택 과목을 신설하고 재구조화, 전문교과Ⅰ(현행 특수목적고 개설)은 보통교과로 통합(일반고 학생들도 선택 가능), 특성화고 교육과정은 전문 공통과목 확대 및 전공 일반, 전공 실무 과목으로 재구조화